리뷰/자동차 관련

현대 아이오닉5 가격과 2021 '지역별' 전기차 '정부지원금(보조금)'에 대해서 알아보자(feat.디자인도 함께)

봥대장 2021. 5. 10. 14:03
반응형

안녕하세요~ 봥대장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인사드리는 것 같아요!!

요즘 일하느라 정신이 없고 조금 귀찮기도 해서 글을 거의 2달가량 올리지 않았네요...ㅎ

 

이번에 키보드를 두드리게 된 이유는 바로 아주~~ 핫한 차량!! 바로 아이오닉 5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정말 별 관심이 없었는데 최근에 대전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에 차량이 전시되었었습니다.

그때 보고서는 한눈에 반해버렸죠.

 

안 그래도 지금 아반떼 hd lpi 하이브리드를 3년가량 타고 다녔다 보니 이제 슬슬 차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스멀스멀 올라오는 상황에서

아이오닉 5 제게 너무 큰 구매욕구를 가져다줬습니다.

 

하. 지. 만. 돈이 없네요... ㅠㅠ

그래서 대리만족으로 저도 포스팅하면서 차에 대해서 알아보고 공부 좀 해볼까 합니다.

 

저는 현대차 공식 홈페이지에서 보고 포스팅하는 것이니 더욱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원하시면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면 좋을 듯하네요.

 

그럼 한 번 봐볼까요?

 

 

가격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이죠.

그래서 보통 가격을 제일 밑으로 포스팅하는데 저는 제일 먼저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일단 출시 가는 Long Range 기준으로 49,800,000원부터 시작합니다.

라고 적혀있죠.( 저 금액은 세제혜택 후 판매금액입니다)

전기차다 보니 금액대가 상당하죠.

일단 시작가가 5천만 원부터라니,,,

 

일단 차량은 Long Range와 Standard 두 가지로 나오고 거기서 Exclusive와 Prestige 모드로 두가지로 다시 나뉩니다.

일단 금액대는 Long Range > Standard입니다.

그러므로 그냥 가장 기본 모드를 구매하시게 되면 조금 더 저렴해질 것 같은데 공식 홈페이지에는 아직 Standard에 대해서는 세제혜택 후 금액대에 대해서는 공시되어있지 않습니다.

 

다만 Exclusive 모델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에

 

Long Range 모델이 53,037,000원

Standard 모델이    50,001,750원

 

으로 표기되어있는 것을 보면 대략적을 300만 원 정도 차이 가나니 4,700만 원 선정도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정부 전기차 지원금

그러면 이제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예전에 그냥 지나가는 뉴스 기사로 보았을 때에 최대 1,800만 원?을 지원해준다는 기사를 봤었는데 과연 아이오닉은 얼마까지 지원이 들어갈까요?

 

www.ev.or.kr/portal/localInfo

 

지급현황(전기차) :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전북 순창군 전기승용 *일반: 일반 마감*우선: 우선순위 마감 2 (0) (2) (0) (2) (0) (5) 2 (0) (0) (2) 0 (0) (2) (0)

www.ev.or.kr

일단 전기차 지원금을 알아보려면 위에 사이트를 들어가 주세요.

 

https://www.ev.or.kr/portal/localInfo

그러면 위와 같은 사진이 나올 것입니다.

여기서 좌측 상단에 지자체 차종별 보조금을 클릭해보세요.

 

 

https://www.ev.or.kr/portal/localInfo

저는 세종에 사니깐 세종으로 검색해보았습니다.

일단 국가에서는 800만 원을 세종시에서 300만 원을 지원해줘서 1,100원을 지원받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100원이면 정말 엄청난 지원이네요...

사야 하나... ㅠㅠ

 

아이오닉뿐만 아니라 다른 차종의 지원금도 확인 가능하니 찾아보세요~

 

저는 다른 지역도 궁금해서 조금 찾아보았습니다.

 

 

서울은 국가보조금 800만 원 + 지자체 400만 원 =1,200만 원

부산은 국가보조금 800만 원 + 지자체 450만 원 =1,250만 원

대전은 국가보조금 800만 원 + 지자체 700만 원 = 1,500만 원

 

... 세종이 제일 적네...

대전은 1,500만 원 ㅋㅋㅋ 대단하네요!!

 

이런 식으로 자신이 사는 지역을 검색해서 찾아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디자인

디자인입니다.

그냥 디자인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적겠습니다.

처음에 저는 아이오닉 디자인을 보았을 때 그렇게 이쁘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뭔가 그랜져 IG나 소나타 dn8을 이쁘다고 생각을 했었다 보니 뭔가 너무 둔해 보이고 그다지 굴곡이 없어 보이니 이쁘다는 생각을 못했습니다.

 

하지만 실물로 보니깐 역시 다르더라고요.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기존 아이오닉과는 다르게 이번 신형은 크기가 매우 커졌습니다.

건너 들었던 말로는 그랜져보다 조금 크다는 말도 들었던 것 같네요.

그리고 실제로 봐보니 정말 크기가 크더라고요.

 

 

크기도 크기고 도어도 정말 이뻤습니다.

솔직히 저런 도어는 테슬라부터 그전에 니로도 정차 후 차량을 잠가두면 남작 하게 차 외장과 같은 높이를 유지하고 언락 하면 저렇게 열 수 있게 나오는 것을 봤었지만 실제로 문을 열고 닫고 해 보니 사진으로 보던 것과는 너무나도 차이가 다르더라고요.

뭔가 미래의 차량을 타는 느낌...? ㅋㅋㅋ

첫차로 아반떼를 깡통 수준의 차량을 타다가 저런 최신식 차량을 보니 더 그렇게 느껴지는 게 아닌가 싶네요.. ㅠㅠ

 

 

앞뒤 램프는 처음 봤을 때도 조금 이쁘다는 생각을 했는데 역시는 역시 이쁘더라교요.

사각 느낌이 정말 이쁘게 잘 빠져있었습니다.

 

 

뒷모습이 아주 예술입니다.

차체 크기는 소형 suv 정도로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차체가 높지는 않아 보였는데 옆으로 길다 보니 차체가 조금 낮아도 이상하지가 않았습니다.

 

트렁크도 뒷자리와 이어지는 형식이더라고요.

차박 하거나 짐을 많이 실을 때는 상당히 유용해 보였습니다.

 

 

내부입니다.

제가 봤던 차량도 위 사진과 같은 내장 색상의 차량이었습니다.

일체형이 들게 계기판과 내비게이션이 통짜로 되어있었습니다.

아쉽게도 운전석에 타서 핸들도 잡아보고 다른 부분도 건드려보고 싶었는데 줄이 너무 길어서 그건 못해봤네요. ㅠㅠ

 

 

다만 보면서 조금 신기했던 것은 사이드미러입니다.

설마 설마 했는데 정말로 사이드미러가 카메라로,,,,

솔직히 이 부분은 상당히 불호였습니다.

 

카메라로 확인이 가능한 것이다 보니 저는 기계를 잘 믿지 못해서 그런지 위급한 상황이나 급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행동 폭 자체가 너무 좁아지지 않을까 생각이 되었습니다.

 

아무리 기술이 좋아져도 저는 그냥 사이드미러로 제가 몸 앞뒤로 보면서 사각까지 보는 게 더 안심되고 신뢰가 가네요. ㅠㅠ

 

 

이것 이외에도 차량 내부에 220v 콘센트도 있어서 대용량 보조배터리가 된다!!

이렇게 적어놓았더라고요. ㅋㅋㅋ

 

요즘 시대에는 정말 좋아 보입니다.

무엇보다 차박 할 때 너무 좋아 보여요.

 

그 외에도 휠이나 자세한 디자인 추가적인 옵션들이 많이 있지만 저는 여기까지만...

카페에서 1시간 넘게 자료 찾아보고 포스팅하다 보니 이제 그만 집에 가고 싶네요. ㅋㅋㅋ

 

www.hyundai.com/kr/ko/e/vehicles/ioniq5/intro

 

모델소개

Welcome on board. 최초의 경험으로 가득찬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가 열립니다. 무엇이든 가능한 세상 IONIQ 5를 경험하세요.

www.hyundai.com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부분은 위에 링크 들어가서 봐보세요.

현대자동차 공식 사이트입니다.

 

 

저는 무엇보다 가성비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다 보니 전기차를 탔을 경우 유지비가 적게 나온다는 게 너무 매력적인데,,,

흠,,, 조금만 더 고민해보고 정말로 사야 할지 말아야 할지 그리고 먼저 사신 분들의 후기를 보면서 결정해볼까 합니다.

 

부족하지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